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은 저소득층에서 빈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사회안전망으로 도입된 중장부처 정책지원 사업입니다. 맞벌이 가구한테는 최대 330만 원까지 지원이 되는데 2023 근로장려급 정기 지급일과 지급 금액은 얼마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금액 확인

 먼저 근로장려금은 전년도 가구 소득(사업, 근로)에 따라 차등 지급이 됩니다. 단독가구는 최대 165만 원, 홑벌이 가구는 최대 285만 원, 맞벌이 가구는 최대 330만 원이 지급이 됩니다. 하지만 모두 맞벌이한다고 최대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근로장려금 심사 중 금액 조회 확인 방법

 

아래에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근로장려금은 근로를 더 활성화시켜 주기 위한 사업이기에 근로가 없어 소득이 0원이면 근로장려금이 나오지 않습니다. 맞벌이 기준으로 최대 330만 원을 받기 위해서는 전년도 기준 연간 800~1,700만 원 사이에 소득이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330만 원 받기 위해 소득을 적게 버시는 분은 없다고 봅니다.

 

따라서 최대 금액은 못 받을 확률은 높지만 내가 전년 소득 한에서 적게 받는가 많이 받는지는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받아야 할 돈 못 받으면 손해라는 느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근로장려금-소득별-지급금액
가구유형에 따른 소득별 지급금액

 

하지만 전년도 소득 기준보다 지급금액이 적으신 분들도 계실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정기분 신청이 지난 6~11월 사이에 신청했기 때문에 10% 감액된 금액으로 지급되었기 때문입니다.

 

신청자가 신청기간도 맞추고 소득기준도 맞는데 근로장려금 지급 금액이 맞지 않는 경우에는 my홈텍스 또는 국세청삼담센터(126번)로 전화하셔서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정기 근로장려금 지급일

가장 궁금한 2023 근로장려금 정기 지급일입니다. 주변에서 근로장려금 입금이 되었다는 소문을 듣고 신청한 계좌를 확인해 보면 금액은 들어와 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이 아닌 반기신청이기 때문입니다. 작년 하반기 소득 기준으로 신청한 금액이기에 정기 신청자 지급일이 따로 있습니다.

 

정기신청 이후 7월 정도 되면 심사진행 중 또는 지급금액이 나옵니다. 따라서 근로장려금 지급일이 7월로 알고 계신 분들도 많아 정확한 날짜가 궁금한 경우가 있습니다. 원래는 9월 지급이었지만 팬데믹 이후 지급일 앞당겨져서 근로장려금 정기 지급일이 8월 말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그럼 2021년, 2022년 근로, 자녀장려금 지급일을 알아볼까요? 

 

 

 

 

2021, 2022년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근로장려금은 8월 26일에 지급을 많이 했습니다. 그럼 2023 근로장려금 정기 지급일도 8월 말이기에 8월 26일에 입금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26일이 토요일이기에 빠르면 8월 25일에 입금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자녀가 있는 자녀장려금도 작년에 비해 10만 원 상승하여 80만 원을 받습니다. 지급일은 근로장려금하고 같은 날 입금될 예정입니다.

 

 

 

근로장려금 이의신청 확인하고 90일 이내 하세요

8월 26일 새벽부터 많은 분들이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이 입금되었습니다. 하지만 생각했던 장려금보다 금액이 적거나 안 들어오신 분들은 아래 사항 확인하시고 이의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 1

broad-cast.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