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는 엄마 배 안에 있는 양수에서 자란다는 것을 다들 알고 계시죠? 그만큼 양수는 우리 아기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건강한 양수에서 자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양수의 양은 12주에는 50ml 정도 됩니다. 24주까지는 800ml, 28주에는 1000ml 증가하다가 출산이 가까워지면 800ml로 줄어들면서 유지가 됩니다.

 

 

 

양수는 무엇일까요?

 

자궁강을 채우는 액체입니다. 태아를 보호하고 영양물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초기에는 투명한 빛을 내는 무채색이지만, 만삭(후기)이 되면은 옅은 노란색을 띠거나 흰색으로 보입니다.

 

 

양수의 기능은 무엇일까요?

 

1.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태아를 보호하고 지켜주는 쿠션 역할을 함

 

2. 태아가 성장하는데에 도움을 줌

 

3. 탯줄이 목,몸에 꼬이지 않도록 방지해 줌

 

4. 체온 유지와 향균 작용을 해주고 질병의 감염으로부터 보호해 줌

 

5. 태아의 건강, 발육상태를 알 수 있게 해줌

 

6. 출산 시 윤활유 역할이 되어서 자궁을 열 때 도움을 줌

 

 

 

건강한 양수 만들기

 

- 탄산음료 금지

 : 임산부가 탄산을 마시면 그 성분이 그대로 태아에게 전달되어 흡수된다고 합니다. 또한 아토피 발생률이 높아진다고 하니 탄산음료는 NO!

 

- 물을 많이 마시기

 : 하루 2~3L 정도 마시는 것을 권장, 하루 섭취하는 열량이 많아짐에 따라 물도 같이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식사 전, 중에는 물 마시지 않기

 : 식사 30분 전에 물 마시거나 식사 도중에는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산이 희석되어 소화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식사 도중에 물 마시는 것은 피해 주면 좋습니다.

 

- 미지근한 물 마시기

 : 차가운 물을 마시면 내장이 차가워짐에 따라 혈관이 수축되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생수보다는 끓인 물을 식혀서 미지근하게 드시는 것을 권장

 


 

산모의 몸의 중요한 양수, 건강한 양수 만들기를 통해 건강한 아기를 출산하시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