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하게 되면 2가지 반응이 크게 옵니다. 가장 많은 이야기는 "축하한다는 메시지"입니다 그리고 진짜 가까운 사이에서 "앞으로 돈 많이 벌어야겠네"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만큼 새로운 가족이 온다는 것은 현실이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분도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작을 수 있지만 그래도 임산부들에게 경제적 혜택 몇 가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임신주차별 정부지원 혜택입니다.

 

 

신용카드-일러스트

 



1. 보건소 혜택

 

 

- 임신 전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입니다. 생각보다 어려운 임신으로 고민하는 분들에게 인공수정을 통해 도와주는 절차입니다. 무조건 지원은 아니기에 병원의 진단서를 받고 보건소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지원금액 1~3차는 30만 원, 4~5차 20만 원입니다. 지원 횟수는 5회입니다. 정부지원이기 때문에 정책에 따라 금액 및 횟수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확인하고 가시면 좋습니다.

 

 

 

- ~임신 3개월 

임산부의 필수영양제 "엽산" 계획된 임신이라면 그전부터 드시고 계시지만 계획하지 않았다면 반드시 엽산을 챙기셔야 합니다. 약국 등에서 판매하는 것도 좋지만 보건소에 임신 확인서만 있으면 엽산을 제공해 주니 받으시면 좋습니다. 나라에서 운영하는 보건소이기 때문에 안전성 등은 이미 보장되어있으니 안심하고 꼭 받는 걸 권해드립니다.

 

 

 

- 임신 5개월~

 

엽산이 임신 초기에 잘 챙겨야 한다면 임신 중기부터는 철분제를 챙겨드셔야 합니다. 태아와 함게 혈액이 잘 돌고 공급되어야지 산모가 빈혈이 안 생기기 때문에 잘 드셔야합니다. 철분제도 보건소에서 제공해주기 때문에 꼭 챙기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2. 보건소 외 혜택

 

- 바우처카드

 

산부인과를 다니게 되면 생각보다 큰 금액에 돈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임신 정부혜택 중 바우처카드입니다. 단태아 첫 아이 임신 시에는 60만, 다둥이(둘째부터)는 100만 원의 돈을 나라에서 지원을 해줍니다. 산부인과 다니기에는 적은 돈일 수 있지만 그래도 적지 않은 혜택이기에 꼭 받기를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국민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에 대한 이용대상, 혜택, 신청방법, 사용처, 공지사항, 자주묻는질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www.voucher.go.kr

 

 

- 병원비 20% 할인

 

임산부에게는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진료비는 본인부담금  20% 감면을 해줍니다. 면역력이 낮아지고 여러 가지 변화가 생기게 되기 때문에 정부에서 주는 진료비 감면 혜택도 같이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 지역별 출산 장려금 지원

지역마다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출산 후 서울은 구 기준, 그 외 지역은 시, 도로 구분되어서 지원을 해줍니다. 이 지원도 현금처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임산부가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은 하나하나 보면 작을 수 있지만 모으다 보면 작지 않기 때문에 현실적인 육아에 힘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