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태어나면 개월 수에 따라 여러 예방접종을 하게 됩니다. 어른들도 예방 접종을 하면 몸이 아픈 경우가 있듯이 아기들도 접종 후에 열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접종 열이 나면 막막할 수 있지만 바로 병원에 가는 것보다 아기 접종열 대처법을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1. 접종열이란?

  백신 성분이 몸에서 면역반응으로 열이 나는 것을 접종 열이라고 합니다. 아기 접종열 같은 경우 접종을 한 후 24~48시간에 열이 급격하게 올라가고 회복되는 시간은 보통 24시간 이내입니다.

아기들이 맞아야 하는 필수 예방 접종 항목
개월 수 (나이) 예방 접종 항목
0주 B형 간염(1회차)
~4주 BCG
1개월 B형 간염(2회차)
2개월 DPT(1회차), 소아마비(1회차), 뇌수막염(1회차), 폐구균(1회차)
4개월 DPT(2회차), 소아마비(2회차), 뇌수막염(2회차), 폐구균(2회차)
6개월 DPT(3회차), 소아마비(3회차), 뇌수막염(3회차), 폐구균(3회차), B형 간염(3회차)
12~15개월 뇌수막염(4회차), 폐구균(4회차), MMR(1회차), A형간염(1회차), 수두
12~24개월 일본뇌염(생1), 일본뇌염(사1,2)
15~18개월 DPT(4회차)
18~24개월 A형간염(2회차)
24~36개월 일본뇌염(생2), 일본뇌염(사3)
만 4~6세 DPT(5회차), 소아마비(4회차), MMR(2회차)
만 6세 일본뇌염(사4)
만 12세 일본뇌염(사5)

 


아기 면역력과 질병으로 보호하기 위해 맞아야 하는 예방 접종의 항목이 적지 않습니다. 접종할 때마다 아기 접종 열이 나는 것은 아니지만 미리 방법을 알고 있어야지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2. 접종열 대처 방법

 신생아들은 태어나면 바로 B형 간염 주사를 맞게 됩니다. 병원에 최소 3일은 산모와 아기가 입원해 있기에 아기가 접종 후에 열이 나도 병원에서 대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집에서는 열이 난다고 바로 병원에 방문하게 되면 아기들이 오히려 피로감을 느껴 몸이 더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기의 체온은 어른보다 약간 더 높은 편입니다. 아기들의 정상 체온 범위는 35.8~37.5도입니다. 39도가 넘지 않으면 아기 상황에 맞게 간호를 해주시면 됩니다.

  • 37.9도까지는 미열
  • 38도가 넘으면 발열 
  • 39가 넘으면 고열

  1. 옷 갈아 입히기
    아기들은 몸에서 열이 나면 땀 흘립니다. 젖은 옷을 계속 입게 되면 감기에 걸릴 수 있기에 기저귀 외에 옷을 갈아 입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가재 수건에 미온수를 적혀 아기 몸을 닦아주기
    미온수로 몸을 닦아줄 때 맺히는 물방울이 날아가면서 체온을 내려줍니다. 닦는 부위는 이마,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 접히는 부분을 주로 닦아주면 좋습니다.


  3. 수분 보충
    어른들도 열이 나면 탈수 증상이 있듯이 아기들도 열이 나면 수분이 부족해지기에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어린 신생아는 모유 등으로 목을 축이게 해 주고 물을 먹을 수 있는 개월 수는 끓인 물을 식혀서 수분 보충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4. 처방받은 해열제 먹이기
    미열인 경우는 위에 3가지 대처법으로도 아기에게 도움이 됩니다. 만약 38도 넘는 접종 열이 발생 되면 "열나요" 어플을 활용하여 해열제를 복용하는게 좋습니다.(생후 100일 이하 아기는 의사의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5. 해열시트
    해열제와 더불어 해열시트를 구비해두면 아기 열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접종열 외에도 아기 감기, 고열 발생 등에 대처가 될 수 있어 구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6. 응급실 가야 하는 상황
    접종 후 48시간이 지나도 열이 내려가지 않거나 39도 이상 고열이 발생되는 경우는 집 근처 응급실 또는 접종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아기의 체온 상황에 맞춰서 아기 접종 열 대처법을 적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접종열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오전에 접종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오전에 접종하고 오후에 39도 고열이 발생하면 가까운 병원에서도 대처가 가능합니다.


작고 소중한 아기가 아프면 부모는 안절부절못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접종 열 같은 경우는 충분한 수분 공급, 해열제 복용으로도 집에서 대처가 가능합니다. 고열이거나 열이 장시간 지속되는 경우에만 병원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엄마, 아빠의 따뜻한 간호와 관심으로 아기는 금방 나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