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태어나서 100일만 지나면 좀 편해지는 줄 알고 100일의 기적만 기다립니다. 하지만 아기들은 약 24개월 동안 10번의 신생아 원더윅스 기간이 오게 됩니다. 이 시간은 아기와 엄마 아빠가 함께 육체적, 정신으로 성장하는 시간입니다.

 

1. 원더윅스 기간

원더윅스란? 아기가 태어나며 신생아 때 육체적으로 크면서 정신적으로도 성장하는 시기를 말합니다. 아기가 평소보다 더 많이 울면서 힘들어하기에 부모가 더 잘 알고 대처를 잘해야 합니다.

 

 

기간 확인하는 법

원더윅스는 아기들이 배고프거나 아픈 증상이 있어서가 아니라 성장 과정에서 아기들이 느끼는 불안함과 두려움을 느끼는 기간입니다. 태아일 때는 엄마의 보호 아래 있어 몰랐지만 이제는 세상 밖에서 모든 것이 새롭고 낯설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그럼 언제 원더윅스가 미리 체크해두면 아기들의 반응을 보고 부모들이 아기의 마음을 조금이나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원더윅스 기간은 10번의 주기로 오는데 기간을 확인하는 법은 있습니다. 원더위크(Wonder Weeks)에 아기가 태어난 연월일시만 입력하면 알 수 있습니다.

 

 

원더위크
원더위크

 

일시만 입력하면 빨간 구간이 뜨는데 이 구간이 원더윅스 기간입니다. 과학적으로 정확하게 증명된 것이 아니기에 참고만 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힘든 원더윅스기간에 부모가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사랑으로 지켜보고 안아주는 것입니다. 개월 수에 따라 아기들이 반응하고 성장하는 것이 다르기에 시기에 맞는 반응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2. 10번의 원더윅스

  1. 감각의 변화 (생후 약 5주)
    아기가 감각이 뇌에 전달하는 것이 아직 미숙하기에 적응하면서 여러 가지로 민감해지는 시기입니다.

  2. 패턴의 지각 (생후 약 8주)
    엄마 배 속에 나와 자신이 세상에 있다는 것을 알고 주변에 있는 패턴들을 알게 되어 같은 동작, 만짐, 소리 내기 등을 하는 시기입니다.



  3. 지각과 습득 그리고 다양한 변화 (생후 약 12주)
    시력도 이전보다 훨씬 좋아지고 목도 가누게 되어 주변을 보게 되고 생활공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4. 변화를 감지능력 향상 (생후 약 18주)
    자신이 경험한 여러 가지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행동을 배우는 시기입니다. 양육자 입장에서는 평소보다 힘든 기간이 될 수 있는데 이럴 때는 새로운 환경과 낯선 사람들을 만나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5. 연관성에 대한 이해 (생후 약 26주)
    물체, 사람들의 거리를 이해하고 보이지 않아도 엄마의 목소리를 듣고 엄마가 있다는 것을 연관해서 아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이가 나면서 이앓이를 하는 시기이기도 하여 잠에 쉽게 못 드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6. 공통성을 알게 되고 처리 능력 (생후 약 37주)
    아기가 공통성이 있는 경험과 물건 등을 분류하여 인식하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아직은 미숙하기에 공통성이 있는 것들을 보고 만지어서 실험을 합니다.



  7. 순서에 인지, 다루는 능력 (생후 약 45주)
    이때부터는 수면 의식이 엄청 중요해지는 시기입니다. 아기들이 밥을 먹기 위해서는 숟가락을 음식을 뜨고 입으로 넣어야 한다는 것 순서를 알게 되고 부모의 도움이 없이도 사건의 순서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식사뿐만 아니라 수면, 생활 속에 순서를 인지하고 다루는 능력이 생깁니다.

  8. 다양한 방식으로 목표에 도달하는 능력 (생후 약 55주)
    영아기인 생후 1년이 지나 이제 유아기가 시작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복적인 행동이 아니라 유연성이 있게 선택하고 계획할 수 있습니다. 외출하기 위해서는 옷을 가지고 와서 입기도 합니다.
  9. 원칙과 규칙 습득 (생후 약 63주)
    부모의 행동과 일상을 따라 하는 시기입니다. 아기가 본인이 한 행동에 따라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알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의 행동과 의중이 대해 더 빨리 파악하게 되어 자신의 주도권을 행하면서 부모의 모습을 모방을 하게 됩니다.
  10. 시스템의 파악 그리고 도약 (생후 약 75주)
    아기들이 도덕 원칙에 따라 행동하고 양심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마지막 원더윅스부터는 아기들의 떼쓰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도 합니다.

 

3. 부모의 자세

부모라는 입장이 처음 되어서 어렵지만 아기들도 하루하루가 새롭고 혼란과 두려움에 있을 겁니다. 새로운 경험을 하는 아기들에게는 부모의 따뜻함 마음과 품어주고 긴장한 아기들은 스킨십으로 해소시켜주면 좋습니다. 그러면 아기들도 새로운 변화와 감정 등을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원더윅스 기간에 신생아의 성장통을 겪는 성장과정을 지켜보면서 부모들도 함께 성장하게 되기에 서로가 의지하면 좋겠습니다.

 

 

 

 

아기 접종열 대처법과 개월 수에 따른 예방접종표

아기가 태어나면 개월 수에 따라 여러 예방접종을 하게 됩니다. 어른들도 예방 접종을 하면 몸이 아픈 경우가 있듯이 아기들도 접종 후에 열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접종 열이 나면 막막할 수

broad-cast.tistory.com

 

 

아기 발 땀 너무 많이 나는데 괜찮을까요? 신생아 아기 증상

임신 10개월 동안 아기를 품고 출산을 하면 아기가 건강하게만 자랐으면 하는 마음이 가장 큽니다. 근데 육아를 하다 보면은 신생아부터 길게는 12개월 전까지 손과 발이 습진처럼 아기 발 땀이

broad-cast.tistory.com

 

 

건강하게 아이를 만드는 수면 습관 4가지

아이를 재우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 잠을 잘 자야지 아이도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 때문에 아기 건강하게 잘 수 있는 숙면 습관 4가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느긋하게 잠잘 준비

broad-cast.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