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고 보호받아야 할 우리 태아, 엄마 배속에서 영양분을 받아먹어 자라기 때문에 엄마가 먹는 음식도 중요합니다. 임산부가 잘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을 먹는지도 중요합니다.

 

오늘은 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채소

 

1. 술

 

당연한 이야기지만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마시고 싶은게 술입니다. 하지만 술은 구순구개열 발생을 높이고, 아토피, 정신장애, 돌연사 증후군 등 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약술이라는 말도 있지만 임신 중에는 무알콜도 절대 권하지 않습니다. 음주는 와이프뿐 아니라 남편들도 같이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식혜 그리고 수정과

 

식혜, 수정과 의외에 음식이라 당황 할 수 있습니다. 소화도 잘 되고 쌀로 만든 식혜는 좋지 않을까 싶지만 이것들을 만들 때 엿기름을 사용합니다. 엿기름은 탯줄을 삭히고 임산부의 젖 분비량을 줄어들게 하여 모유 수유에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몸에 좋을 줄 알았지만 의외인 음식들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을 잘 알아야 합니다.

 

 

 

3. 회(날것)

 

익히지 않은 음식은 사실 회 말고도 고기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대표적으로 회, 초밥, 굴 등 날 것을 먹게 되면 식중독, 장염 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생충 들으러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임산부들은 약물치료가 제한적이고 감염이 되어 탈수증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바이러스가 전달되면 유산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회, 날것 등은 임산부들이 피해야 할 음식들 중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그래서 회보다는 구운 생선등 고등어에 있는 오메가 3으로 대신 드시면 좋습니다.

 

 

 

4. 카페인

 

카페인하면 대표적으로 커피를 생각합니다. 하지만 초콜릿 안에도 카페인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카페인은 철분, 칼슘 등의 흡수는 막기 때문에 임산부들이 피해야 할 음식 중 하나입니다.

 

임신 중에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면 태아 성장을 방해하고 저체중아로 출산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심지어 유산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카페인 섭취를 조심해야 합니다.

 

커피 같은 경우 디카페인을 추천드리며 하루에 스타벅스 tall 사이즈보다 많이 드시면 안 됩니다. 

 

 

 

5. 파인애플, 수박, 참외

 

고기를 재울 때 파인애플을 사용하시는 이유를 알고 계신가요? 바로 단백질 분해 효과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궁을 약하게 하고 임신 초기에는 유산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 과일은 위험할 수 있지만 가공된 통조림류의 파인애플은 드셔도 됩니다.

 

그리고 수박, 참외는 찬 성질은 가진 과일입니다. 임산부는 몸이 따뜻해야하기에 수박,참외는 임신 초기에는 피해 주시고 안정기부터는 조금씩만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6. 율무, 팥

 

율무와 팥도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입니다.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유불급 많이 먹으면 이런 현상이 있을 수 있어 전문의와 이야기를 나눈 후 적당량 섭취는 몸에 좋을 수 있습니다.

 

 

 

- 인스턴트 음식은?!

 

라면, 햄버거는 인스턴트 음식은 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 중 하나이지만 입덧이 심하거나 인스턴트 음식이 땡긴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에는 드셔도 됩니다. 태아가 계속 영양분 가지고 가기 때문에 임산부가 제대로 식사를 못 하면 오히려 빈혈, 체중 감량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인스턴트 음식 외에 다른 음식도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모르고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 임산부가 피해야할 음식들, 이제는 제대로 알고 먹어 태아와 산모 모두의 건강을 지켜 출산까지 모두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