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 초기, 중기, 말기 상관없이 중요한 것이 임산부들의 약물 복용입니다. 잘못 복용하게 되면 태아에게도 악영향이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알고 복용해야 합니다. 

 

 

 

 

 

변비약

 

임신을 하게 되면은 자궁이 커져서 뒤쪽에 있는 장을 압박하고 호로몬의 변화로 변비가 쉽게 걸리게 됩니다. 변비약을 먹어야 할지 말지 고민하게 되지만 변비약을 먹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대신 좌약제 형태의 변비약을 사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좌약제는 몸으로 흡수되지않아서 태아에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삽입 후 1시간 이내에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변비 해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입덧 약

 

입덧은 심리적, 호르몬 변화 등으로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태아를 보호하기 위해 발생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덧을 보인 임산부가 유산율도 낮다는 썰도 있습니다.

 

임산부 80%가량은 입덧을 하지만 그중에 유독 심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임산부가 밥을 먹어야지 아이에게 영양분을 줄 수 있는데 입덧이 심하면 식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산모의 건강에도 악영향이 될 수 있다.

입덧이 심한 경우 의사 선생님과 상담을 한 후 처방을 받아 입덧 약을 먹으면 된다. 과다복용은 좋지 않지만 의사 선생님의 권고에 따라먹으면 태아와 몸에 문제없이 완화시킬 수 있다.

 


소화제

소화제는 약사에게 임산부가 복용 가능한 소화제를 요청하면 구매 가능하다. 알약보다는 드링크 소화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해열진통제

임산부가 미열, 고열이 날 때는 임의로 해열진통제를 먹기보다는 전문의에 상담을 받고 해열제를 먹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타이레놀 등을 먹어도 된다고 하지만 임의로 먹었을 때 태아에게 영향이 갈 수도 있으니 충분한 진찰을 받고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여드름 치료제

 

심각한 태형 기형을 유발하는 것이 여드름 복용약입니다. 뇌, 정신지체, 심장 결합 등의 기형이 될 수 있는 '이소트레티노인' 성분이 여드름 복용약에 있습니다.

 

여드름 피부관리는 복용약 대신 마스크팩 등으로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주는 게 좋습니다.

 


 

과다복용, 오용 등으로 임산부들이 약을 드시는 것보다 무엇보다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하고 임산부들이 처방을 받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