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을 타거나 길에서 사람들을 보면 에어팟, 갤럭시 버즈 등 무선 이어폰 착용해서 다니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어폰 착용을 잘못하면 귀가 간지럽고 염증이 나오는 외이도염에 걸리게 됩니다.

 

 

 

귀가 간지럽고 냄새가 난다?!

현대인들은 동영상 시청, 음악 감상 등으로 이어폰 사용이 많아졌는데 애플 에어팟, 갤럭시 버즈 무선 이어폰이 성능이 좋아 장시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어폰을 장시간 사용하면 귀가 피로해져서 귀에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 대표적인 질병이 외이도염입니다. 특히 이어폰 중에 오픈형보다 커널형 이어폰이 더 귀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커널형 이어폰은 외이도 벽에 밀착되어 압박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이어폰-종류
이어폰 종류

 

외이도염 증상 : 귀가 간지럽고 점점 아프고 고름이 나옴, 귀먹먹함, 일시적 이명,
경미한 난청 증상, 침을 삼킬 때 거슬림

 

 

 

외이도(外耳道)는 귀의 입구에서 고막까지의 공간 길이를 말합니다. 외이의 공간 크기는 길이 2.5cm 지름 0.7~0.9cm 정도 됩니다.

 

귀 입구부터 고막까지 세균 감염되는 감염성 질환인 외이도염이 잘 생기는 환경은 덥고 습한 환경입니다. 그래서 커널형 이어폰을 착용하게 되면 외부 소리는 차단해서 잘 드릴 수 있지만 귀 안에 습도가 높아져서 세균 번식이 더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외이도-구조
귀 내부 구조

 

청력은 한 번 손상되면 회복이 더디고 잘못하면 회복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외이도염은 한 번 발생하면 자주 생길 수 있기에 치료와 예방이 중요합니다.

 

 

 

외이도염 치료 및 예방

직업 특성상 이어폰을 오래 착용해야 하는 분들은 특히 외이도염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도 중요합니다. 만약 위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비인후과 병원에서 진료를 바로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이도염 예방하는 이어폰 사용하기

1. 운동할 때 음악 듣지 않기

외이도염은 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땀이 나는 운동을 할 때는 커널형 이어폰 사용하면 귀에 습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고 운동에만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하는-여자
이어폰 착용하고 운동금지

 

2. 자연건조

귀에 물이 들어가는 샤워, 수영 후에는 면봉 사용은 안 되고 선풍기, 헤어 드라이기 사용하여 건조해야 합니다. 외이도염은 물이 들어간 상태에서 귀 입구이기에 면봉으로 자극을 주면 안 됩니다

 

 

 

3. 이어폰 사용하는 직업, 장시간 사용은 금지

취미로 음악을 듣고 가끔 영상을 시청하시는 분들은 괜찮을 수 있지만 직업이 영상 편집, 음악 작업 등 이어폰이 생활한 하시는 분들은 장시간 사용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두 가지 방법으로 예방할 수 있는데 이어폰 30분 사용 후 10분 휴식 등으로 귀에 피로감을 덜어주거나 이어폰이 아닌 헤드폰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헤드폰-사용
헤드폰 사용하기

 

4. 세척하기

외이도염은 세균이 감염되는 질환이기에 착용하는 이어폰을 잘 닦아주어야 합니다. 알코올 솜을 면봉에 붙여서 구석구석 닿아주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귀 닿는 부분을 잘 닦아줘야 합니다.

 

 

 

 

 

증상별 병원 어디갈지 알아보는 리스트 정리

 콧물이 나오고 기침을 하면 이비후인과를 가는 것은 대부분은 알지만 가끔 위가 아픈 건지 가슴이 답답할 때는 진료를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몸이 아픈 증상별 병원을

broad-cast.tistory.com

 

 

손톱 세로줄 원인 체크하고 건강챙기자

손톱은 우리 몸에 끝에 있어 영양분이 잘 가야 하는데 만약 영양분이 잘 가지 않는다면 손톱에서 이상 증상이 생깁니다. 만약 손톱 세로줄이 장시간 있다면 건강체크를 잘해야 합니다. 1. 손톱

broad-cast.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