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17세 이상 국민이라면 신청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하지만 살다 보면 분실, 훼손, 이름 변경 등 다양한 이유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하게 됩니다. 온, 오프라인 2가지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주민등록증
주민등록증 재발급 제일 간단한 방법은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증명사진 하나 들고 방문하면 주민센터 직원 도움을 받아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방문해서 신청하시면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1) 오프라인 신청시 필요 서류
- 6개월 안에 촬영한 3.5cm X 4.5cm 상반신 사진(모자 X)
- 분실, 파기 등을 제외한 경우 이전 주민등록증
- 처리기간 약 2주
- 발급 완료 후 문자 공지
직접 주민센터 방문해서 재발급하면
수수료 발생 X, 무료 신청!
2) 온라인 신청
주민등록증 재발급 온라인 신청은 정부 24(재발급 신청)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안 하고도 비회원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일부 공공 인증서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시에는 별도 신청서가 없고 체크란에 체크하고 필요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단 사진은 필요합니다. 주민센터 방문과 달리 이미지로 준비해도 되기에 출력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별도 신청서 없음
- 6개월 이내 촬영된 3.5cm X 4.5cm의 모자 안 쓴 상반신 사진
- 수수료 발생 : 5,000원(수수료 면제자도 있음)
- 처리기간 약 20일 소요
(1) 정부24(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접속 후 신청하기 클릭
정부 24 회원이시라면 로그인을 해주시면 되고 만약 비회원으로 진행하고 싶다면 팝업창에 비회원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동의란에 동의하시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누르면 됩니다.
(2) 신청내용 작성 및 사진 첨부
주민등록증 관련한 내용(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재발급 사유) 등 을 체크 및 입력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수수료는 국가유공자, 수급자 등은 면제가 됩니다.
증명사진 첨부 및 수령방법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령은 타인이 수령은 안 되고 본인만 가능합니다. 모든 내용을 입력을 완료했다면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3) 주민등록증 온라인 재발급 주의사항!
-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취소를 하고 싶다면 신청한 당일 18시 전에만 취소할 수 있습니다. 18시 이후 신청자는 다음날 18시 전에까지 취소가 가능합니다. 신청 전에 꼭 확인 필요
- 수령기간은 신청하신 수령 장소에서 6개월 이내로 찾아가야 합니다. 그 이후에는 주민등록상 주소 관할 주민센터에서 찾아갈 수 있습니다. 만약 3년 이내로 찾아가지 않으면 자동으로 폐기가 됩니다.
- 마지막으로 규격에 맞는 사진이 아니거나 신분이 확인이 되지 않으면 사진 재요청 및 신청 거부가 됩니다. 이때 수수료는 돌려받지 못합니다.
주민등록증은 운전면허증, 여권처럼 만료기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얼굴이 많이 변해서 신분확인이 어렵거나 주소지 변경이 많아 뒷면을 많이 사용, 훼손, 등등 다양한 이유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필요하시면 주민센터 방문 또는 정부 24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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